웨신대(WGST)-학교소개[6]

학교소개

교수소개

홈 학교소개 교수소개
원서접수바로가기 학과소개바로가기 ※ 교수소개 페이지 개편 중입니다. 빠른 시일내에 정상 표시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양해바랍니다.

김성욱 교수  |  역사신학
  • kimsw@wgst.ac.kr

    김성욱 교수는 2003년에 본교 역사신학교수로 부임하여 기획처장, 교무처장, 실천처장, 도서관장 등으로 섬기고 있다. 서울대에서 종교학으로 문학사(B.A.), 합동신학대학원에서 M.Div.과정을 마치고 독일 뮌스터(Munster)에서 세계적인 칼빈신학자인 노이저(W. H. Neuser)교수 밑에서 하르낙(Adolf von Harnack)의 『기독교 본질(Das Wesen des Christentums)』을 비판하는 연구로 신학박사를 취득하였다.
    김성욱교수가 추구하는 역사신학은 성경신학을 기초로 하며, 조직신학적인 틀 위에서 교회의 역사를 살피고 더 나아가 교회와 성도의 삶에 적용하는 총체적인 신학이다. 이러한 방법으로 교리사와 근현대 교회의 역사와 신학에 관하여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며, 교회를 세워가는 실제적인 공부로서 메시아 연구, 성경해석사, 구속사와 세속사 등을 강의한다. 전체적으로 개혁신학에 기초한 신학적인 방법론으로 신학을 전개한다.
    서구현대신학의 중요한 분수령인 『리츨(Albrecht Ritschl)의 신학적 고민- 신학에서의 가치판단』을 비롯하여 60여 편의 논문들을 통하여 활동하고 있다.
김학관 교수  |  역사신학
  • qtask@naver.com

    김학관 교수는 2014년부터 본교에서 교회사 겸임교수로 강의하고 있다. 연세대학교에서 법학사(B.A), 합동신학대학원에서 목회학석사(M.Div), 총신대학교에서 교육학석사(M.Ed)를 취득한 후 중국 Central University for Nationalities(중앙민족대학)에서 민족학과 역사학 전공으로 박사학위(Ph.D)를 받았다. 이후 중국사회과학원(CASS) 근대사연구소에서 연구하고 피어선신학전문대학원에서 수학하였으며, 중국개혁종신학원(RTSC), 미국 Midwest University, 이스라엘 University of the Holy Land에서 가르쳤다. 김학관 교수의 주된 연구 분야는 개혁주의 전통과 교리사 분야다. 또한 칼빈주의 역사, 신앙고백사, 한국교회사 및 아시아교회사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주요 저술로는 개혁주의 교리사(2017), 개혁주의 선교학(2015), 합신선교 30년(2013), 차이나 링컨(2012), 중국사(2008), 중국교회사(2005) 등이 있다. 현재 중아선교동역회(CAMP) 대표, 국제이주자선교포럼(IFMM) 연구위원으로 섬기고 있다.
교수동정    


담당부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