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신대(WGST)-학위과정안내[6]

학위과정안내

석사과정 : 사회문화교육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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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경영교육학

서비스경영교육학
학위명 수업요일 수학연한 졸업이수학점
사회문화교육학석사(M.A.) 2년(4학기) 학과공통필수 6학점 + 전공 18학점 = 총 24학점(논문대체) / * 2018학년도 이전 입학생: 학과공통필수 6학점 + 전공 15학점 + 논문대체 6학점 = 총 27학점


    본 과정은 4차 산업혁명시대가 요구하는 휴먼 서비스 정신과 창의적 감각을 지닌 리더를 양성하여 공유와 협력의 조직문화를 세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과정은 대기업, 중소기업, 1인기업, 사회적 기업, 비영리기구, 협동조합 등의 선도적 경영 또는 창업을 준비하는 학습여건과 지도시스템을 제공하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서비스혁신, 경영 혁신, 그리고 교육(영어 등) 혁신을 이끌어갈 리더를 세운다.  

    * 학과공통필수 2과목(6학점) 필수 이수 / 예필, 선수과목 2학점 추가 이수

 커리큘럼

서비스경영교육학
학과공통필수 [학과공통필수 과목은 평생교육학(M.A.) 전공에 개설된 수업을 수강]
- 평생교육론 연구(Study of Theory of Lifelong Education)
- 평생교육방법론 연구(Study of Lifelong Education Methods)
- 평생교육경영론 연구(Study of Management of Lifelong Educational Organization)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연구(Study of Program Development in Lifelong Education)
- 4차 산업혁명시대의 교육/경영/조직(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Era and Four Types of Intelligence)
- 교육서비스와 교수자의 역할(The Education Service and Instructor’s Roles)
예필/선수과목 하이브리드(온/오프 강의, P&NP)
- 서비스경영 백서 작성 교육법(Writing a White Paper for  Service Management)
- 서비스경영교육 논문작성 세미나(Seminar in Dissertation Writing of Service Management Education)
- 코칭과 퍼실리테이팅(Coaching and Facilitating)
- 학습경험인정제(Learning Experience Recognition System) (시행예정)
전공

서비스경영 과목
- 피터 드러커의 경영이론 교육(Management Theory of Peter Drucker)
- 서비스 운영 전략 교육(Service Operation Strategy)
- 서비스 조직의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 교육(Transformational and Transactional Leadership On Service Firms’ Organizational Culture)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서비스 경영 교육(Service Management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Era)
- 사회적 기업과 공유경제 서비스 경영론 교육(Social Enterprises and Sharing Economy Service Management)
- 미국적 상황의 비영리단체 경영론 교육(Non-Profit Organization Management in the American Context)
- 서비스 혁신론 교육(Service Innovation and Education)
- 서번트 리더십 교육(Servant Leadership & Education)
- 효과적 커뮤니케이션 교육(Building Effective Communication System and Education)
- 서비스 부문의 감정노동(Emotional Labor in Service Work)
- 감성리더십과 조직몰입(Emotional 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 불량고객의 유형과 전략적 관리(Strategic Management of Bad Customers)
- 고객만족 마케팅 사례 연구(Customer Satisfaction Marketing Case Study)
- 교육서비스와 교수자의 역할(The Education Service and Instructor’s Roles)
- 플랫폼 서비스 경영(Platform Service Management)
- 콘텐츠 서비스 제공과 경영(Content Service Provider & Management)
- 온라인 서비스 경영(Online Service Management)
- 영성 경영(Spiritual Management)
- 서비스경영교육 인턴십(Internship for Service Management)
- 비즈니스매너와 에티켓(Business manners and etiquette)

창업 과목
- 사업계획서작성법(Writing A Business Plan)
- 창업기업성장전략(Growth Strategy of Start-up Companies)
- 창업 아이디어 개발(The Idea of Starting A Business)
- 소호 상품 기획(The Reality of SOHO)
- 소매경영전략(Retail Management Strategy)
- 이벤트기획실무 교육(Event Planning Education & Practicum)
- SNS 홍보전략 교육(Advertising Strategy Using SNS)
- 창업지도사 교육(Enterprise and Entrepreneurship Education Guidance)

관광경영 과목
- 관광 홍보 광고사례 연구(Case Study of Hospitality PR & AD)
- 글로벌 관광마케팅리서치(Research of Global Tourism Marketing)
- 문화 관광자원 연구(Culture & Tourism Resources Research)
- 관광사업 성공사례 세미나(Success Stories  of Tourism Seminar)
- 리더십과 국제매너(Leadership & Global Manners)
- 관광교육연구 세미나(Seminar in Method for Tourism Education)
- 관광CEO 교육 세미나(Seminar in Hospitality CEO education)


 지원자격

  • 4년제 대학 졸업자 및 졸업예정자 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



담당부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