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신대(WGST)-학사안내

학사안내
  • 제정 : 1997년 9월 11일
  • 개정 :
    1998년 3월 1일 / 1999년 2월 26일 / 2002년 3월 1일 2003년 9월 1일 / 2004년 1월 2일 / 2005년 3월 1일 / 2005년 9월 1일 / 2006년 3월 1일 / 2006년 9월 1일 / 2007년 3월 1일 / 2008년 3월 1일 / 2008년 9월 1일 / 2009년 3월 1일 / 2010년 3월 1일 / 2011년 3월 1일 / 2011년 9월 1일 / 2012년 5월 1일 / 2013년 3월 1일 / 2014년 3월 1일 / 2015년 3월 1일 / 2016년 1월 1일 / 2017년 2월 16일 /

※ 해당 학칙을 클릭하면 상세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제1조 (목적)

이 대학원대학교는 고등교육법 제1조와 제28조에 제시된 교육 목적과, 개혁신학 사상에 입각한 초교파 복음주의 신학 이론과 응용 방법 및 기독교적 사회를 건설할 제반 이론과 실제를 교수·연구하며 지도자적 인격을 함양하고 독창적 능력을 개발하여 교회와 사회와 국가에 헌신하는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명칭)

이 대학원대학교는 웨스트민스터신학대학원대학교(이하 “본교” 이라 한다)라 한다.

제3조 (과정)

  1. 본교에 석사 학위와 박사 학위를 수여하기 위한 과정을 둔다.
  2. 석사학위 및 박사학위의 과정이 통합된 과정을 둘 수 있다.

4조 (학과·학위명 및 학생 정원)

본교에 설치하는 학과와 학위명 및 입학정원은 <별표1>과 같다.

제5조 (입학시기)

본교의 입학시기는 봄학기 및 가을 학기 개시일로 부터 20일 이내로 한다.

제6조 (입학자격)

본교에 입학할 수 있는 자는 다음 각 호의 각 목에 해당하는 자로서 본교에서 실시하는 전형에 합격한 자라야 한다.
1. 석사학위 과정
    가. 4년제 대학 졸업자 및 졸업예정자 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
    나. 신학석사(Th.M.)학위 과정 지원자는 목회학석사(M.Div.)학위 소지자 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
2. 박사학위 과정
    가. 학사학위와 목회학석사(M.Div. 또는 이와 동등 학력 소지자)학위 및 신학석사(Th.M.) 또는 전공 관련 석사학위 소지자.
        단, 실천신학(Th.D.)학위 과정 지원자는 학사학위와 목회학석사(M.Div. 또는 이와 동등 이상 학력 소지자)학위 소지자
    나. 기독교상담학, 기독교교육학 전공 지원자는 학사학위와 전공 관련 석사학위 소지자.
    다. 사회문화교육학과 각 전공 지원자는 학사학위와 석사학위 소지자(전공무관)
3. 석․박사 통합 과정
    가. 4년제 대학 졸업자 및 졸업예정자 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
    나. 목회학석사(M.Div.)학위 소지자 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

제7조 (입학전형)

  1. 본교 각 학위과정에 입학을 지원하는 자는 소정의 서류를 제출하여야 하며, 입학전형은 “입학에 관한 규정” 제6조 2항의 규정에 따라 서류심사, 면접전형, 필기전형을 통해 실시한다.
  2. 해당지원 학위과정에서 요구하는 과목을 석사과정에서 이수하였을 경우, 해당학점을 인정할 수 있다.
  3. 제출된 서류는 반환하지 않는다.
  4. 졸업예정자가 예정기일에 졸업을 하지 못하면 그 지원이 실효된다.

제8조 (재입학)

  1. 재입학을 원하는 자는 정원에 결원이 있을 경우에 한하여 제적된 날로부터 7년 이내 2회에 한하여 봄학기 및 가을학기 개시일로부터 30일 이내에 청원할 수 있다.
  2. 제적 전에 이미 취득한 학점은 인정할 수 있다.
  3. 재입학 결정은 서류 심사를 거치되, 필요시 면접 등 필요한 전형 절차를 실시할 수 있다.
  4. 영구수료자가 특례 입학할 경우 학칙시행세칙 2장 입학 제13조를 참조한다.

제9조 (입학허가 및 취소)

  1. 입학은 총장이 허가하며, 입학이 허가된 자는 지정 기일 내에 소정의 납입금을 납부하고 등록하여야 한다.
  2.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자는 입학허가를 취소한다.
    1. 부정한 방법으로 합격한 자.
    2. 입학서류 일체 중 허위 사실(학력 위조, 허위 증명 등)이 확인된 자.
    3. 소정의 기일 내에 등록을 필하지 아니한 자.

제10조 (등록 및 납입금)

  1. 학생은 매 학기 초 소정의 등록기간에 등록을 필하여야 한다.
  2. 각 학위과정의 학생은 수학연한 학기까지 정규등록을 필하여야 한다.
  3. 정규등록을 마치고도 학위취득을 위한 학점을 이수하지 못하여 과정을 수료하지 못한 학생은 학적유지비를 납부하여 학적을 유지하여야 한다.
  4. 각 학위과정을 수료한 학생은 학위를 취득하기 전까지 학적유지비를 납부하여 학적을 유지하여야 한다.
  5. 등록금의 금액 및 기일은 봄학기 및 가을학기 초에 공시한다.
  6. 특별한 사정이 있다고 인정되는 학생은 소정의 절차를 거쳐 등록금을 분할하여 납부할 수 있다. 이에 관한 세부사항은 학사내규로 정한다.
  7. 해당 학기 개시일(입학생의 경우에는 입학일) 전일까지 입학 취소, 휴학, 과오납 등 등록금 반환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이미 납부한 등록금의 전액(입학금 포함)을 반환한다. 해당 학기 개시일 이후에 질병, 간병, 사망, 천재지변, 경제위기 등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학업을 중단하거나 포기하여 (휴학, 자퇴 포함) 등록금 반환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등록금(입학금 제외)을 다음 기준에 따라 반환한다. 다만 집중이수제 학기의 경우, 총 수업시간(3학점 45시간)의 20%, 40%, 60%, 80% 반환사유 발생 각각을 다음 기준의 순서에 따라 반환한다.

    수업료 반환기준

    재학생 등록금 납부안내
    반 환 사 유 발 생 일 반 환 금 액
    학기 개시일부터 30일까지 등록금의 6분의 5 금액
    학기 개시일부터 30일이 지난 날부터 60일까지 등록금의 3분의 2 금액
    학기 개시일부터 60일이 지난 날부터 90일까지 등록금의 2분의 1 금액
    학기 개시일부터 90일이 지난 날이후 반환하지 아니함.
  8. 대학 등록금에 관한 규칙 제5조 3항에 의거 해당 학기에 납부하여야 할 등록금(입학금은 제외한다)의 2분의 1에 해당하는 금액에 대하여 그 납입기일을 2월간 연장할 수 있다. 단, 집중이수제 학기에는 예외로 한다.
  9. 등록금은 교육부의 “대학 등록금에 관한 규칙” 제2조에 따라 매년 기획처장, 교무처장, 사무부장, 원우회장, 원우회부회장, 전년도 원우회장, 외부의 등록금관련전문가(총 7인)로 구성된 등록금심위위원회에서 심의하여 교육부 장관이 정하여 공고하는 등록금 인상률 이내에서 산정한다.
  10. 기일 내에 등록금을 완납하지 못한 경우에는 사유를 파악하여 학업의 의지가 있는 경우에는 휴학 조치하고, 학업의 의지가 없는 경우에는 제적한다.

제11조 (편입학)

편입학은 당해 학년도 입학정원에서 재학생 수를 뺀 범위 안에서 모집할 수 있다.

제12조 ((외국인 학생의 입학)

  1. 외국인으로서 입학하고자 하는 자는 한국어 또는 영어사용이 일정한 수준에 도달하여야 하며, 본교의 별도 사정을 받아 합격할 경우 정원 외로 입학을 허가할 수 있다.
  2.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는 정원 외로 입학을 허가할 수 있다.
    1. 교육부령이 정하는 위탁학생
    2. 부모가 모두 외국인인 외국인 학생
    3. 외국에서 12년 이상의 학교교육과정 또는 교육부장관이 인정하는 고등학교에 해당하는 학교교육과정과 대학교육에 상응하는 교육과정을 이수한 재외국민 및 외국인.

제13조 (장애 학생의 입학)

장애가 있는 학생이 본교에 입학할 경우 차별이나 불이익이 없도록 한다.

제14조 (휴학)

  1. 질병, 기타 개인의 사유로 수업일수의 4분의 3이상 수강할 수 없는 때는 그 사유서를 [별지5] ‘학적변동신청서’에 첨부하여 제출한다.
  2. 휴학기간은 1회에 2학기(봄학기 또는 가을학기)를 초과할 수 없으며, 재학기간 중 2회에 한한다. 단, 군복무를 위한 입영의 경우 등 특별한 경우에는 예외로 한다.

제15조 (복학)

휴학기간 만료 후 휴학사유 소멸시에는 봄학기 및 가을학기 초 등록기간 내에 한하여 복학할 수 있으며, [별지5] ‘학적변동신청서’를 첨부하여 제출하여야 한다.

제16조 (자퇴)

자퇴하고자 하는 자는 [별지5] 학적변동신청서에 그 사유를 작성하여 소정의 절차를 거쳐 총장의 허가를 얻어야 한다.

제17조 (제적)

다음의 사항에 해당할 경우에는 제적 처리한다.
1. 휴학기간 만료 후 등록기간 내에 복학하지 아니한 자.
2. 매 학기(봄학기와 가을학기) 소정기간 내에 등록을 하지 아니한 자.
3. 재학연한이 만료된 자.
4. 기타 제적사유에 해당하는 제 규정 위반자.

제18조 (학년도·학기)

  1. 학년도는 3월1일부터 다음해 2월 말일까지로 한다.
  2. ‘고등교육법 시행령’제10조(학기)에 따라 학습자의 특성과 다양한 학습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다학기제로(1년 5개 학기)로 운영한다(다학기제에 대한 규정은 따로 정한다).
    1. 5개의 학기는 각각 봄학기, 여름학기, 가을학기, 겨울학기, 실습학기로 칭한다.
    2. 각 학기는 15주로 하되 집중이수제 학기, 곧 여름학기, 겨울학기, 실습학기에는 과목 당 15주 분량의 시간을 집중수업 방식을 통해 실시한다(집중이수제에 대한 규정은 따로 정한다.).
    3. 봄학기는 3월 첫 주~열다섯째 주(총 15주)로 한다.
    4. 여름학기는 6월 넷째 주~ 7월 넷째 주(총 5주)로 한다.
    5. 가을학기는 8월 마지막 주~열다섯째 주(총 15주)로 한다.
    6. 겨울학기는 1월 둘째 주~2월 둘째 주(총 5주)로 한다.
    7. 실습학기는 8월 둘째 주~셋째 주(총 2주)이다. 다만 학사 운영상 총장이 필요하다고 판단할 경우에 이를 조정할 수 있다.
    8. 성경 언어 과목은 신입학생 등록 일정을 고려하여 별도의 여름학기와 겨울학기 기간을 둔다.
    9. 봄학기와 가을학기에 더하여 다학기제의 기타 학기 등록을 한 자는 각 학위 과정이 정한 졸업을 위한 총 학점을 이수해야만 졸업할 수 있다.

제19조 (수학 연한)

학칙 제18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수학 연한(또는 학기)을 정한다. 단, 아래의 학기는 봄학기와 가을학기를 기준으로 한다.

  1. 박사학위과정
    1. 신학과는 6학기로 한다.
    2. 사회문화교육학과는 4학기로 한다.
  2. 석사학위과정
    1. 신학과, 기독교상담학과, 기독교교육학과, 사회복지학과, 사회문화교육과는 4학기로 한다. 단, 본교의 목회학과를 졸업한 자의 경우 2개 학기로 할 수 있다. 이에 대한 세부사항은 따로 정한다.
    2. 목회학과는 6학기로 한다.
    3. 기독교학과는 2개 학기로 한다.
  3. 석․박사통합과정은 8학기으로 한다.

제20조 (재학 연한)

본교의 재학 연한은 다음과 같다. 다만, 휴학기간은 2년으로 하되, 이 기간은 재학 연한에 포함하지 않는다. (단, 병역의무를 위한 휴학 기간은 별도로 한다.)

  1. 박사학위과정 : 6년으로 한다.
  2. 석사학위과정
    1. 신학과, 기독교상담학과, 기독교학과, 기독교교육학과, 사회복지학과, 사회문화교육학과는 3년으로 한다.
    2. 목회학과는 4년으로 한다.
  3. 석․박사통합과정은 7년으로 한다.

제21조 (전공학과 변경)

공학과 변경은 입학 후 1년 이내(봄학기와 가을학기)에 한하며, 학기말에 신청할 수 있다. 단, 변경기간 경과 후에는 전공학과 변경이 아닌 편입학으로 처리하되 면접을 거쳐 학점 인정원을 제출하도록 하고 본교출신의 경우 입학금을 면제하기로 한다.

제22조 (수업방법과 수업 일수)

  1. 본교의 수업은 전일제를 원칙으로 한다.
  2. 수업일수는 매 학년도 30주 이상으로 한다.

제23조 (수업)

  1. 본교의 수업은 각 과정 및 전공분야별로 행한다.
  2. 수업일수는 봄학기와 가을학기는 각각 15주로, 다른 학기는 학점당 15시간으로 한다.
  3. 일단 결정된 시간표는 학기 도중 변경하지 아니한다.
  4. 고등교육법 시행령 13조의2(이동수업)에 따라 교육부장관의 승인을 받아 학교 밖 일정한 장소에서 석사과정을 위한 수업을 할 수 있다. (이동수업에 관한 규정은 따로 정한다.)

제24조 (교육과정)

  1. 본교의 교육과정은 대학원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총장이 정한다.
  2. 전공이수를 위하여 사전에 기초되는 과목을 이수하여야 하는 경우에 교육과정에는 이를 선수과목으로 지정할 수 있다.

제25조 (수강신청)

학생은 교육과정표에 의해 개설된 교과목을 매 학기 초 수강신청 하여야 한다.

제26조 (부분수강)

각 과정별 이수에 필요한 부족한 학점을 수강 시에는 부분수강 신청을 하여야 한다.

제27조 (재수강)

학과목에 대한 성적이 "F" 이외에는 동일과목을 재수강 할 수 없다.

제28조 (성적)

  1. 학업성적은 시험, 과제물, 출석상황 등을 참작하여 산출하며, 그 비율과 방법은 학사내규로 정한다.
  2. 각 과목별 학업성적은 다음과 같이 분류하며, 별도로 지정하는 교과목에 대하여는 급낙만 구분하여 급제는 "P"로, 낙제는 "F"로 표시하며, 평점은 부여하지 아니한다.
  3. 각 과목의 강의에 출석하여야 하며 봄학기와 가을학기에는 4회, 집중이수제 학기에는 총수업 시간의 30% 이상을 결석한 자는 해당 과목의 학점을 취득할 수 없다.
    등급평점점수비고
    등급 평점 점수
    A+ 4.3 100~97
    A 4.0 96~94
    A- 3.7 93~90
    B+ 3.3 89~87
    B 3.0 86~84
    B- 2.7 83~80
    C+ 2.3 79~77
    C 2.0 76~74
    C- 1.7 73~70
    F 과락 70점 미만
    [표 : 등급평점접수비고]
  4. 위 3항의 경우, 아래 사항에 해당하는 학생은 증빙서류를 제출하여 해당 과목의 수업 시간에 대하여 공결로 인정하여 출석으로 산정한다. 다만 공결은 수업 시간의 3분의 1을 초과하지 못한다.
    가. 본인의 질병
    나. 직계가족의 사망 및 질병
    다. 병무 관계에 의한 결석
    라. 정부기관의 요청에 의한 동원 및 특별회합
    마. 각종 국가자격시험
    바. 각종 대회출전 및 특별 훈련
    사. 본인 결혼
    아. 천재지변으로 인한 사고
    자. 기타사항 : 이외 별도의 기준이 없을 경우에는 공결로 인정할 사회적 통념에 따른다.

제29조 (취득학점 인정)

  1. 본교에서 인정할 수 있는 타 대학원 등에서 취득한 학점은 교무처장과 전공주임교수의 심의를 거쳐 이를 인정할 수 있다.
  2. 박사과정 입학생이 국내·외 대학원 석사과정에서 이미 취득한 학점의 전부 또는 일부
  3. 학점교류인정협정이 체결된 대학교 또는 총장이 지정하는 국내·외의 다른 대학교에서 취득한 학점은 본교 졸업 소요학점의 1/2범위 내
  4. 재입학생이 본 대학원에서 취득했던 학점은 학점 및 평점 전부
  5. 편입학생이 본 대학원에 편입하기 전 다른 대학교에서 취득한 학점은 그 전부 또는 일부

제29조의1(학습경험 인정)

고등교육법 시행령 제15조제3항에 따른‘학습경험인정제’에 따라 전공과의 연관성 및 학교 학습과의 등가성이 인정되는 다음과 같은 국내외에서의 경력을 졸업에 필요한 학점의 1/5 이내로 한정하여 대학원위원회의 의결을 거처 학점으로 인정한다(학점인정을 위한 자세한 기준은 따로 정한다).

  1. 3년 이상 단독 목회자, 5년 이상 전임 목회자(부교역자), 선교사 등의 목회 경력이 있는 경우
  2. 산업체, 연구기관, 학교 등에서의 근무 경력이 있는 경우

제29조의2(원격수업 학점 취득 인정)

고등교육법 시행령 제14조의 원격수업 운영기준에 따라 다음과 같이 원격수업으로 학점을 취득할 수 있다(원격수업 학점 취득에 관한 자세한 기준은 따로 정한다).

  1. 본교 각 과정의 학생이 졸업에 필요한 학점의 20%까지
  2. 본교 학생이 외국대학과 공동교육과정에 참여할 경우, 본교 및 외국대학에서 각각 취득한 학점의 20%까지 원격수업을 통해 학점을 취득할 수 있다.
  3. 외국 학생이 본교와 공동교육과정에 참여할 경우, 본교에서 취득한 학점의 20% 범위 내에서 원격수업 학점취득을 인정한다.

제30조 (시험)

시험은 학사일정에 정해진 기간에 시행함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교과목에 따라서는 이를 연구과제에 대한 보고서로 대치하거나 임시시험을 실시할 수 있다.

제31조 (편입생의 인정 학점과 최소등록학기)

  1. 편입생이 원적대학원에서 취득한 학점은 본교 교과목과 동일 또는 유사하다고 인정된 경우에 이를 인정할 수 있다.
  2. 편입생은 박사과정 및 석․박사통합과정은 최소 2학기 이상, 석사과정은 최소1학기 이상을 등록하여야 한다.

제32조 (이수학점)

본교의 학위과정별 전공분야별 이수학점은 <별표1>과 같다.

제33조 (학점 취득)

학위 과정별 학기당 최대 이수 학점은 다음과 같다.
1. 목회학 석사 학위 과정 : 18학점
2. 기독교학 석사 학위 과정 : 18학점
3. 기타 석사 학위 과정 : 12학점
4. 박사학위 과정 : 9학점
5. 석․박사통합과정 : 12학점
단, 총장이 인정하는 특별한 경우에는 4과목 범위 내에서 추가로 취득할 수 있다. 이 경우 추가로 소정의 학점당 수강료를 납부한다.

제34조 (수료)

본교 학위과정에서 수학연한 이상을 등록하고, 이수학점을 모두 취득한 학생에 대하여 학위과정의 수료를 인정한다.

제35조 (논문)

  1. 학생은 논문작성을 위하여 논문지도 신청서를 제출하여 지도교수를 배정받아야 한다.
  2. 논문은 한국어 또는 외국어로 작성하되, 이에 관한 세부사항은 논문작성규칙으로 정한다.
  3. 학위논문 심사위원 선정은 교무처장과 전공주임교수의 심의를 거쳐야 하며 석사학위과정의 경우 3인을, 박사학위과정 및 석․박사통합과정의 경우 5인을 지정하여 논문을 심사하게 하며 그 중 1인을 위원장으로 지정할 수 있다.
  4. 논문을 제출하기 위하여 학위별, 과정별 종합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5. 논문은 P(Pass) 또는 F(Fail)로 표기하고, 이수학점에 포함하지 않는다.

제36조 (논문대체)

석사학위과정의 경우 교과목 추가 수강 등을 통해 학위논문을 대체하고자 하는 자는 총장의 허락을 받아야 한다.

제37조 (학위의 수여)

  1. 본교의 학위과정을 수료하고 학위논문을 제출하여 그 심사에 합격한 후 대학원위원회의 학위수여 결정을 받은 자에게 총장은 별지서식(1),(3)의 학위를 수여한다.
  2. 석․박사통합과정을 중도에 퇴학(退學)하는 사람 또는 같은 과정을 수료한 사람 중 박사학위를 취득하지 못한 사람, 또는 개정된 고등교육법 제35조(학위의 수여)3항에 따라 4개 학기 이상의 학점을 이수한 후, 대학원위원회의 의결에 의해 석사학위를 수여할 수 있다.
  3. 석․박사통합과정의 경우 4학차때 진급심사심의위원회를 통하여 진급 여부를 결정한다.

제38조 (명예박사학위 수여)

  1. 국내·외적으로 학술과 문화의 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하였거나 국가와 지역사회 및 교계 발전에 크게 기여한 자에게는 대학원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명예박사학위를 수여할 수 있다.
  2. 신학대학원에서 수여하는 명예박사학위는 별지 서식양식 (2)의 학위를 수여하되, 공헌의 성질에 따라 구별한다. .

제39조 (박사학위 등 수여의 취소)

총장은 석사. 박사 학위를 받은 자가 당해 학위를 부정한 방법으로 받은 경우 또는 명예박사학위를 받은 자가 그 명예를 손상한 경우에는 대학원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각각 그 학위수여를 취소할 수 있다.

제40조 (전임교원의 소속)

본교의 전임교원은 본교에 소속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총장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전임교원의 소속을 변경하거나 겸직근무에 필요한 조치를 할 수 있다.

제41조 (비전임교원)

본교에 겸임교수. 명예교수, 대우교수, 특임교수, 객원교수, 초빙교수, 석좌교수, 시간강사 등을 각각 임용 또는 위촉할 수 있으며 이에 관한 사항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제42조 (교원의 교수시간)

전임교원의 교수시간은 매주 9시간을 원칙으로 한다.

제43조 (공개강좌)

  1. 본교의 학업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목회와 신학 연구에 필요한 학식 또는 선교 및 목회 실천을 습득코자 희망하는 자를 대상으로 공개 강좌를 개설할 수 있다.
  2. 공개 강좌의 과목 또는 제목, 기간, 수강 정원, 장소, 기타에 관한 사항을 개강 시마다 이를 결정하여 발표한다.
  3. 공개강좌를 이수한 자에게 이수증 또는 졸업(수료)증을 교부할 수 있다.

제44조 (연구과정)

  1. 대학 졸업 또는 동등 이상의 학력을 소지한 자로서 목회나 교회의 신학 교육에 대한 연구를 필요로 하는 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비학위과정의 연구과정을 둘 수 있다.
  2. 제 1항의 연구생을 희망하는 자는 면접과 서류전형을 거쳐 연구과정에 입학 할 수 있다.
  3. 연구생으로 연구 실적이 양호한 자에게는 연구 실적 증명서, 또는 졸업증을(변경)교부할 수 있다.

제45조 (장학금)

  1. 본교 학생으로서 학업 성적이 우수하거나 학생활동 및 학교생활이 모범된 자에게는 장학금을 지급하거나 연구비를 보조할 수 있다.
  2. 교육부의 “대학 등록금에 관한 규칙” 제3조 2항에 따라 해당 학년도에 전체 학생이 납부해야 할 등록금(입학금 제외) 총액의 10퍼센트 이상에 해당하는 등록금을 학생에게 면제하거나 감액하여야 한다. 이 경우 경제적 사정이 곤란한 학생에게 감면하는 액수가 총감면액의 30퍼센트 이상이 되도록 하여야 한다.

제46조 (학생지도)

학생은 제 규정을 준수하여야 하며, 해당교수의 지도를 받아 학업에 전념하여야 한다.

제47조 (징계)

본교 학생으로서 그 본분에 위배되는 행위를 하였을 때에는 학생지도위원회의 검토 후 대학원위원회의 심의. 의결을 거쳐 징계할 수 있으며, 징계시 해당 학생에게 의견진술의 기회를 부여하여야 한다.

제48조 (원우회 조직)

본교에 원우회를 조직 운영할 수 있으며, 원우회의 조직과 운영에 관한 사항은 총장의 승인을 얻어 원우회 회칙으로 정한다.

제49조 (활동 및 간행물)

  1. 학생은 다음의 활동에 대하여 주무부서에 사전 허가를 받아야 한다.
    1. 교내.외 50인 이상의 집회
    2. 교내 시설물의 이용
    3. 교내광고. 인쇄물의 부착 또는 배부
    4. 각 기관 또는 개인에 대한 학생활동 후원 및 시상의뢰
    5. 외부인사의 학내초청
  2. 학생단체 또는 학생의 모든 정기.부정기 간행물은 지도교수의 추천과 총장의 승인을 받아 발행하며 간행물의 편집을 위하여 지도교수를 둘 수 있다.

제50조 (학생활동 제한)

학생은 교육목적과 면학분위기를 저해하는 개인 또는 집단적 행위를 할 수 없다. 원우회 이외의 학생단체를 조직하고자 할 때에는 총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제51조 (학생지도위원회)

학생자치활동을 지도육성하기 위하여 학생지도위원회를 둔다.

제52조 (장애학생특별지도위원회)

장애 학생이 불편함 없이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보호와 지원을 하며, 이를 위하여 장애학생특별지도위원회를 별도로 둔다.

제53조 (제안)

각 부서장은 학사운영상 학칙개정이 필요한 경우 개정안을 주무 부서를 거쳐 대학원위원회로 제출할 수 있다.

제54조 (공고)

개정안을 제출 받은 대학원위원회는 그 내용을 검토한 후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를 2주간 공고하여야 하며 총장은 학칙 개정안 내용을 알리기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

제55조 (의견제출)

각 부서장은 공고된 학칙개정안에 대하여 서면으로 의견을 제출할 수 있으며 의견 제출의 기간, 제출처 등 의견 제출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사전공고를 할 때와 함께 공고한다.

제56조 (심의.공포)

대학원위원회에서 심의한 학칙 개정안을 대학평의원회의 의결을 거쳐 이사회에 보고 후 총장이 이를 공포한다.

제57조 (직제)

본교의 직제는 법인 정관과 신학대학원 직제규정에 의한다.

제58조 (주임교수)

본교에는 필요에 따라 학과정 및 전공별 주임교수를 두며 전임교원이상으로 이를 보한다.

제59조 (교육.연구지원시설)

본교에 교육.연구 지원을 위하여 연구협력본부, 도서관, 전산실을 둘 수 있다.

제60조 (부설시설)

본교에 평생교육원을 두며, 운영에 관한 사항은 평생교육원 운영규정으로 정한다.

제61조 (대학원위원회)

  1. 본교에 학사운영에 관한 중요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대학원위원회(이하“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2. 위원회는 총장이 지명하는 7인 이상으로 구성하고 위원장은 총장(변경)으로 한다.

제62조 (위원 임기)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한다. 단, 결원으로 인하여 새로이 지명된 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 기간으로 한다.

제63조 (위원회 기능)

위원회는 다음 각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1. 학생의 입학, 수료, 졸업에 관한 사항
2. 학과나 전공의 설치와 폐지, 학생 정원에 관한 사항
3. 교육과정에 관한 사항
4. 공개 강좌의 설치 운영에 관한 사항
5. 본교의 학칙 및 관련 제 규정의 제·개정 또는 폐지에 관한 사항
6. 기타 본교의 학사운영에 관한 사항

제64조 (소집 및 의결)

  1. 위원회는 필요에 따라 위원장이 소집하고 의장이 된다.
  2.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 위원 3분의 2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하며, 위원장은 의결권을 가진다.

제65조 (기타 위원회)

본교에 중요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각종 위원회를 설치 운영할 수 있으며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사항은 각종 위원회 설치 규정으로 정한다.

제66조 (교수회)

  1. 신학대학원에 대학원위원회의 교무, 학사 등 제반 학교 운영 자문에 응하기 위해 교수회를 둔다.
  2. 교수회는 전임 교원으로 구성하되, 학사 운영에 필요한 겸직교수 중에서도 총장이 임명할 수 있다.
  3. 교수회 의장은 총장으로 한다.

제67조 (임기)

교수회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며 중임할 수 있다.

제68조 (운영)

교수회는 다음의 기준에 따라 운영한다.
1. 교수회 의장은 교수회를 대표하고 회무를 통괄한다.
2. 위원장 유고 시에는 부총장 또는 교무처장이 그 직무를 대행한다.
3. 서기는 모든 회의의 회의록을 작성한 후, 낭독하여 인준을 얻는다.
4. 교수회에 소속된 위원 중 휴직 또는 안식학기(년) 기간 중의 교원은 복직(복귀)시까지 그 위원직이 중지 된다.

제69조 (기능)

교수회는 다음과 같은 학사에 관한 일을 심의하여 대학원 위원회의 교무, 학사 등 제반 학교 운영 자문에 응한다.
1. 학생의 입학, 수료 및 졸업에 관한 사항
2. 학과의 설치 및 폐지와 학생정원에 관한 사항
3. 수업 및 연구에 관한 사항
4. 각종 시험 및 성적에 관한 사항
5. 교육과정에 관한 사항
6. 공개강좌 및 계절학기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사항
7. 장학금 및 연구비 지급에 관한 사항
8. 학생의 지도 및 상벌에 관한 사항
9. 학칙 및 제 규정에 제정과 개·폐에 관한 사항
10. 학위 논문 지도교수와 심사위원에 관한 사항
11. 기타 신학대학원에 관한 중요사항

제70조 (회의)

  1. 교수회의 의장이 소집한다.
  2. 교수회는 학기 당 2회 이하 소집된다.
  3. 교수회원 중 1/2 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에는 의장이 임시 교수회를 소집한다.
  4. 회의 재적회원 과반수의 출석을 개회하고, 출석회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5. 총장 또는 교수회의 요구가 있을 경우 관련자 또는 관계자를 교수회에 출석시킬 수 있다.

제71조 (자체평가)

고등교육법에 의하여 교육여건 및 교육·연구 등의 질적 향상을 위하여 자체평가를 실시하며, 자체평가의 기준, 절차 및 방법 등에 필요한 사항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제72조(산학협력단)

  1. 본교에 산업교육진흥 및 산학협력촉진에 관한 법률 제25조 및 본 신학원 정관 제82조(산학협력단)에 의거하여 “웨스트민스터신학대학원대학교산학협력단”(이하 산학협력단 이라 한다)을 둔다.
  2. 산학협력단은 본교산하 별도법인으로 설립하며, 관계법령이 정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3. 산학협력단의 업무, 조직 및 운영 등에 관한 사항은 산학협력단 정관으로 정한다.

제73조 (계약학부설치근거)

산업교육진흥 산학협력촉진에 관한 법률 제8조(계약에 의한 직업 교육 훈련과정 등의 설치운영)와 산업교육진흥 및 산학협력촉진에 관함 법률 시행령 제7조(계약에 의한 학과 및 학부의 설치, 운영 등)를 설치 근거로 한다.

제74조 (계약학부 설치운영)

  1. 국가, 지방자치단체 또는 산업체 등과 계약에 의하여 학과, 직업교육훈련과정을 설치, 운영할 수 있다.
  2. 계약학부 등의 설치요건, 명칭,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학생선발의 기준 및 방법, 학생의 정원, 수업료 및 운영경비, 학기 및 수업일수, 설치 운영기간 등에 관하여는 교육부 계약학과 운영요령에 따른다.
  3. 계약학부 운영을 위한 세부사항은 본교 계약학부 운영규정에 따른다.



  • 이 개정학칙은 2017년 2월 16일부터 시행한다.
  • (경과조치) 제 29의1은 2017년 1학기 전형 완료된 신입생부터 적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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