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자료(e개혁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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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제34권] 김성규 [신약학]
신약성경 저자들은 때때로 자신들이 왜 특별한 기록을 남길 수밖에 없었는지를 남기는 경 우가 있다. 누가의 서문(1:3-4)은 가장 대표적인 사례를 보여준다. 베드로 역시 자신의 첫 서신(5:12)에서 비슷한..마가복음 1장 1절과 복음의 의미 - 주해적 접근- -
[2022년 제33권] 김성규 [신약학]
하나님의 말씀을 이해하기 위한 도구로서 성경은 그리스도인의 정체성을 판단하는 독보적 인 유일 기준이며, 기독교인이라면 누구도 이를 부인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인식 은 조직신학적 접근에 치우친 나머..내러티브의 의미와 성경주해 -
[2022년 제33권] 양찬호 [조직신학]
시대마다 그 시대에 고유한 주요 질병 즉 시대적 문제점은 있다. 그리고 이 문제점을 극복 하기 위한 다각도의 노력은 매 순간 지속된다. 이러한 노력들과 이에 따른 새로운 대안을 찾 아가는 것이 인류의 사명이..기독교의 신앙심과 도덕성의 관계성 논의 -
[2022년 제33권] 강철구 [구약학]
사람은 다른 누군가로부터 간섭을 받기 싫어하는 존재다. 그러기에 누군가가 어떤 것을 명령 한다면, 그것에 대해서 먼저 거부감이 들기 마련이다. 이것은 십계명에서도 예외가 아니다. 십 계명의 모든 계명을 다 ..다섯 번째 계명(“네 부모를 공경하라”)의 순서와 의미에 대한.. -
[2022년 제33권] 권성달 [구약학]
창세기 1장 1-3절에 대한 지금까지의 연구는 개역개정의 표현을 빌리자면 ‘혼돈하고 공허하다(창 1:2, 개정)’. “마구 뒤섞여 있어 갈피를 잡을 수가 없으며”(표준국어대사전), 그 결과 열심히 파헤치 면..창세기 1장 1-3절의 언어학적 고찰 -
[2021년 제32권] 최진경 [기독교교육학]
코로나19 팬데믹으로 교회는 거대한 도전 앞에 놓여있다. 코로나 변종 바이러스들의 연이은 등장으로 코로나 시대는 앞으로 2~3년 더 지속될 수도 있다는 어두운 전망도 나오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한국교회는 ..코로나19 팬데믹 시대의 도전과 교회교사의 과제 -
[2021년 제32권] 김성욱 [역사신학]
신학을 공부하는 학생들은 일반적으로 초대교회의 배경적 고찰과 신약성경의 배경사로서 신구약의 중간기(Inter-testamental Period)를 배우게 된다. 이 기간은 대략 B.C.400-B...초대교회사 공부를 위한 하나님의 역사섭리에 관하여 -
[2021년 제32권] 김성규 [신약학]
마가복음서는 특히 젊은층들에게 호감을 주는 많은 요소들을 간직하고 있는데, 서술된 문체가 간명하며, 신학적 의도가 목가적이며 전원적으로 처리되어 자연스럽고, 어휘가 간결하며, 표현상 군더더기가 별로 없으며, 직..마가복음의 유기적 구조와 특징 -
[2021년 제32권] 최영숙 [신약학]
에베소서의 서문(1:3-14)은 시작부터 ‘복’이라는 말이 한 절에서만 세 번이나 등장한다(3절). 서문을 여는 첫 단어를 율로게또스(εὐλογητός)로 시작하며, 참조. G. Selli..에베소서 서문(1:3-14)에 나타난 삼위 하나님의 역동성 -
[2021년 제32권] 강철구 [구약학]
욥기는 다양한 해석이 가능한 성경이다. 특히 욥기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 하나님과 욥의 대화(38:1-42:6)를 어떻게 이해하느냐에 따라서 욥기 전체의 해석이 달라진다. 그 중에서도 욥의 두 ..욥기 42장 1-6절의 새로운 접근과 이해 -
[2021년 제32권] 양찬호 [조직신학]
오늘날은 코로나19 범유행의 시대이다. 정부에서는 이를 “위드코로나 시대”라고 칭하고 있다. 그 시작은 2019년 12월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처음 확인된 SARS-CoV-2의 감염증인 코로나바이러스..온전한 그리스도인의 삶 -
[2020년 제31권] 김성규 [신약학]
기호학은 텍스트를 하나로 묶는 얼개 작용의 기능에 관한 것으로 기호와 맥락 사이에 일어나는 의미 생성의 관계를 설명하려는 학문이다. 기호의 총합으로 구성된 맥락은 담화상황으로부터 파생된 수많은 특성이다. 텍스트..아버지의 사랑의 비유 (눅 15:1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