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자료(e개혁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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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제32권] 최진경 [기독교교육학]
코로나19 팬데믹으로 교회는 거대한 도전 앞에 놓여있다. 코로나 변종 바이러스들의 연이은 등장으로 코로나 시대는 앞으로 2~3년 더 지속될 수도 있다는 어두운 전망도 나오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한국교회는 ..코로나19 팬데믹 시대의 도전과 교회교사의 과제 -
[2021년 제32권] 김성욱 [역사신학]
신학을 공부하는 학생들은 일반적으로 초대교회의 배경적 고찰과 신약성경의 배경사로서 신구약의 중간기(Inter-testamental Period)를 배우게 된다. 이 기간은 대략 B.C.400-B...초대교회사 공부를 위한 하나님의 역사섭리에 관하여 -
[2021년 제32권] 김성규 [신약학]
마가복음서는 특히 젊은층들에게 호감을 주는 많은 요소들을 간직하고 있는데, 서술된 문체가 간명하며, 신학적 의도가 목가적이며 전원적으로 처리되어 자연스럽고, 어휘가 간결하며, 표현상 군더더기가 별로 없으며, 직..마가복음의 유기적 구조와 특징 -
[2021년 제32권] 최영숙 [신약학]
에베소서의 서문(1:3-14)은 시작부터 ‘복’이라는 말이 한 절에서만 세 번이나 등장한다(3절). 서문을 여는 첫 단어를 율로게또스(εὐλογητός)로 시작하며, 참조. G. Selli..에베소서 서문(1:3-14)에 나타난 삼위 하나님의 역동성 -
[2021년 제32권] 강철구 [구약학]
욥기는 다양한 해석이 가능한 성경이다. 특히 욥기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 하나님과 욥의 대화(38:1-42:6)를 어떻게 이해하느냐에 따라서 욥기 전체의 해석이 달라진다. 그 중에서도 욥의 두 ..욥기 42장 1-6절의 새로운 접근과 이해 -
[2021년 제32권] 양찬호 [조직신학]
오늘날은 코로나19 범유행의 시대이다. 정부에서는 이를 “위드코로나 시대”라고 칭하고 있다. 그 시작은 2019년 12월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처음 확인된 SARS-CoV-2의 감염증인 코로나바이러스..온전한 그리스도인의 삶 -
[2020년 제31권] 김성규 [신약학]
기호학은 텍스트를 하나로 묶는 얼개 작용의 기능에 관한 것으로 기호와 맥락 사이에 일어나는 의미 생성의 관계를 설명하려는 학문이다. 기호의 총합으로 구성된 맥락은 담화상황으로부터 파생된 수많은 특성이다. 텍스트..아버지의 사랑의 비유 (눅 15:11-32) -
[2020년 제31권] 김경식 [신약학]
이 논문은 사도행전 12장에 사용되고 있는 출애굽 모티프를 분석한다. 사도행전에는 3번에 걸쳐 감옥에서 구출되는 기적들을 기록한다(행 5:17-19, 12:1-12, 16:23-26). 이 기적 가운데 사도..사도행전 12장의 출애굽 모티프(motif) 사용 -
[2020년 제31권] 최영숙 [신약학]
마태복음은 유대적인 요소들이 강하고 구약 예언의 실현을 강조하고 있는 복음서로 잘 알려져 있다.1) 학자들은 마태복음이 당시 유대교 세계와의 관계로 미루어 볼 때 유대적 그리스도교 공동체를 염두에 두고 기록되었..죄에서 구원하시는 다윗의 자손 메시아 -
[2020년 제31권] 강혜정 [상담심리학]
목회 상담자1)로서 우리는 우리 신을 벗고 진정 다른 사람의 경험 안으로 들어갈 수 있을까? 우리가 감지한 것이 우리 자신의 경험에 근거한 상상이나 투사의 파생물이 아닌, ‘진정한(real), 진실된(tru..언어 사이, 너머 그리고 앞서 -
[2020년 제31권] 권문상 [조직신학]
요즘 종교다원성(religious plurality) 또는 종교다원주의(religious pluralism) 흐름이 대세인 듯하다. 이를 다른 의미에서는 이른바 ‘한국적’ 혹은 토착화 신학이 우..윤성범의 ‘誠’ 신학: 비판적 소고 -
[2020년 제31권] 김성욱 [역사신학]
한 해를 마무리하며 새로운 해를 준비하는 시기와 성탄절이 맞물린다. 하지만 독일의 교회에서는 12월이 새로운 시작으로 특별히 “Advent”라고 표시되며 12월의 시작이 아니라 주님이 오심으로 새로운 시간과..예수의 탄생시기와 하나님의 일하심에 관한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