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자료(e개혁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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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제36권] 김성욱 [역사신학]
전 세계에 있는 많은 교회들이 성장의 시대를 누렸던 20세기와는 달리, 21세기에 접어들 면서 성장이 아닌 오히려 심각한 위기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경제적 어려움과 정치적 혼란을 겪었고, ..초대교회 성도의 삶과 전도에 대한 연구 -
[2025년 제36권] 양찬호 [조직신학]
오늘날 창조론의 논쟁은 교회와 국가, 신앙과 이성, 종교와 과학 사이의 괴리감이 일어나는 영역 중 하나이다. 역사적으로 19세기 다윈의 등장 이후 고조된 논쟁이지만, 기독교 내에서는 초대교회 시대 때부터 이미 ..신학과 과학의 대화: 어거스틴의 창조 사상에서 언급된 “종의 .. -
[2024년 제35권] 강철구 [구약학]
한국에서 문학/역사/철학으로 대표되는 인문학을 뜻하는 한자는 “인간의 무늬”를 의미한다. 그러기에 인문학은 인간이 살면서 남긴 흔적들을 찾고,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 흔적은 항상..하나님에 대한 재판, 욥기와 에리비젤의 하나님에 대한 재판을.. -
[2024년 제35권] 양찬호 [조직신학]
2024년 02년 04일 독일 개신교 신학자 중 한 명인 위르겐 몰트만의 서거가 전 세계에 울려 퍼졌다. 그는 한 작은 독일 마을에서 태어나 척박한 세계대전의 상황 가운데서 하나님께 울부짓는 소위 무신론적 저항..성도의 삶, 몰트만을 회상하며 -
[2023년 제34권] 강철구 [구약학]
하박국서의 내용에 대해서는 잘 모른다고 하더라도 “의인은 오직 믿음으로 살리라”는 문장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사도바울이 인용했고, 루터 신학의 핵심을 이루는 이 문장이 바로 하박국 2:4의 말씀이다. ..선지자 하박국의 ‘하나님의 공의’와 ‘기다림’에 대하여 -
[2023년 제34권] 양찬호 [조직신학]
발터 큐네스(Walter Kuenneth, 1901-1997)에 의하면, 기적은 신학적이며 동시에 변증적 시각에서 다루어져야 한다. Walter Kuenneth, Das Wunder als..기적에 대한 현대적 고찰: 칼 하임(Karl Heim, .. -
[2023년 제34권] 김성규 [신약학]
신약성경 저자들은 때때로 자신들이 왜 특별한 기록을 남길 수밖에 없었는지를 남기는 경 우가 있다. 누가의 서문(1:3-4)은 가장 대표적인 사례를 보여준다. 베드로 역시 자신의 첫 서신(5:12)에서 비슷한..마가복음 1장 1절과 복음의 의미 - 주해적 접근- -
[2022년 제33권] 김성규 [신약학]
하나님의 말씀을 이해하기 위한 도구로서 성경은 그리스도인의 정체성을 판단하는 독보적 인 유일 기준이며, 기독교인이라면 누구도 이를 부인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인식 은 조직신학적 접근에 치우친 나머..내러티브의 의미와 성경주해 -
[2022년 제33권] 양찬호 [조직신학]
시대마다 그 시대에 고유한 주요 질병 즉 시대적 문제점은 있다. 그리고 이 문제점을 극복 하기 위한 다각도의 노력은 매 순간 지속된다. 이러한 노력들과 이에 따른 새로운 대안을 찾 아가는 것이 인류의 사명이..기독교의 신앙심과 도덕성의 관계성 논의 -
[2022년 제33권] 강철구 [구약학]
사람은 다른 누군가로부터 간섭을 받기 싫어하는 존재다. 그러기에 누군가가 어떤 것을 명령 한다면, 그것에 대해서 먼저 거부감이 들기 마련이다. 이것은 십계명에서도 예외가 아니다. 십 계명의 모든 계명을 다 ..다섯 번째 계명(“네 부모를 공경하라”)의 순서와 의미에 대한.. -
[2022년 제33권] 권성달 [구약학]
창세기 1장 1-3절에 대한 지금까지의 연구는 개역개정의 표현을 빌리자면 ‘혼돈하고 공허하다(창 1:2, 개정)’. “마구 뒤섞여 있어 갈피를 잡을 수가 없으며”(표준국어대사전), 그 결과 열심히 파헤치 면..창세기 1장 1-3절의 언어학적 고찰 -
[2021년 제32권] 최진경 [기독교교육학]
코로나19 팬데믹으로 교회는 거대한 도전 앞에 놓여있다. 코로나 변종 바이러스들의 연이은 등장으로 코로나 시대는 앞으로 2~3년 더 지속될 수도 있다는 어두운 전망도 나오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한국교회는 ..코로나19 팬데믹 시대의 도전과 교회교사의 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