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글 크롬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크롬으로 접속하셔야 원활한 이용이 가능합니다.[다운로드] *
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주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

교수동정

본교 이재근 교수 저서 출간
작성일
2015.06.30
조회수
6749




본교 이재근 교수가 '세계 복음주의 지형도' 라는 제목의 저서를 출간하였습니다.



한국의 신진 교회사학자,
오늘의 한국 교회를 형성한 세계 복음주의 흐름을 그려 내다!

“이제 이 책을 읽지 않고서는 복음주의를 논하기 어려울 것이다!”
- 이문식, 김동춘, 박응규, 김선일, 양희송, 이강일, 이성호, 김진혁 추천


복음주의란 무엇인가? 한국 교회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말이지만, 정작 정확한 의미를 잡아내기 어려운 말이 바로 복음주의다. 복음주의는 기본적으로 복음, 곧 기쁜 소식을 중심에 두는 신앙 유형을 말한다. 그러면서도 지난 기독교 역사 가운데 일어난 사건을 바탕으로 형성되었기 때문에, 역사적 배경에 따른 복음주의의 다양한 유형이 있다.

세계화된 복음주의, 곧 오늘날 우리가 경험하는 영미권 기원의 복음주의가 태동한 시기는 18세기 1차 대각성으로부터 시작했다. 이 시기로부터 19-20세기를 거쳐 다양한 부흥사, 사회개혁가, 신학자, 설교자 등이 이끈 신앙의 탄력과 기세를 이어받은 복음주의는 하나의 운동으로서 근대 영미권 기독교를 장악했다. 또한 18세기 이래로 서양 복음주의자들이 해외 선교를 통해 비서양 지역에 복음주의 신앙을 전파하면서, 영미권을 넘어선 세계화된 복음주의 체제가 등장했다.

복음주의는 한 특정 교파나 신학 체계를 의미하지 않는다. 장로교, 감리교, 침례교, 성공회, 오순절 등 다양한 교파 안에 복음주의자가 있다. 특히 오늘날에는 다양하게 분화한 복음주의를 세심하게 바라보아야 한다. 이 책은 세계기독교 관점에서 영미 기원 복음주의 신앙의 세계화 과정을 분석하면서, 이 신앙이 한국의 맥락에서 어떻게 전파, 확산, 정착, 적응했는지를 한국 역사가의 눈으로 가능한 꼼꼼하게 보여주려 노력했다.


특징
- ‘세계기독교학’이라는 기독교 사학계 최신 연구 결과 충실히 반영
- 신학적 서술 위주였던 기존의 교회사 접근과는 다른 역사적 서술
- 기존의 서양 중심 관점보다 넓은, ‘세계기독교’ 관점에서 한국 복음주의 기독교를 바라보는 시각 제공


독자 대상
- 한국 개신교 신앙의 정서와 형태를 고민하는 그리스도인
- 복음주의 선교단체 간사 및 학생
- 복음주의 기독교 활동가
- 목회자 및 신학생







이 책은 20세기 복음주의 지형도 그리기를 시도한 역작이다. 20세기 세계기독교의 패러다임에서 가장 눈에 띄게 성장했고, 가장 주목해야 할 신앙운동을 꼽는다면 단연 복음주의다. 그러나 복음주의 역사의 윤곽과 흐름을 한눈에 그려내기란 그리 쉽지 않다. 저자는 이 책에서 세계기독교라는 거시적인 틀에 근거하여 복음주의 역사에서 등장했던 주요 쟁점과 신학자들을 주도면밀하게 설명하고 있다. 이 책에서 독자들은 장로교 계열의 개혁주의, 감리교?성결교?순복음 계열의 아르미니우스주의, 침례교와 성공회의 신학, 그리고 오순절 운동의 현상에 이르기까지 섬세하면서도 명쾌한 소개를 받게 될 것이다.
김동춘 국제신학대학원대학교 조직신학 교수, 현대기독연구원 대표

최근 한국 교회 일각에서 복음주의의 정체성에 관한 논의가 혼란스러웠다. 복음주의의 넓이와 깊이를 헤아리지 못한 채 진영주의에 경도된 자의적 해석들이 넘쳐났다. 복음주의 담론의 흩어진 물길을 바로잡아 줄 노련한 길잡이가 몹시도 필요했다. 저자의 문제 제기는 시의적절하고, 그의 논의는 적확하다. 따라서 이 책을 거치지 않고 복음주의에 관한 논의에 참여한다면, 무임승차가 될 가능성이 높다.
김선일 웨스트민스터신학대학원대학교 실천신학 교수

이재근 박사의 『세계 복음주의 지형도』는 오랜 목마름을 해갈시켜 주는 시원하고 신선한 생수와 같은 책이다. 특정 지역, 교단, 학파의 입장을 주로 대변하며 집필된 이전 교회사 책들과 달리, 이 책은 복음주의 운동이라는 복잡한 주제를 세계기독교라는 관점에서 능수능란하게 풀어낸다. 한 줄 한 줄 읽어 내려가다 보면 탁월한 이야기꾼인 이재근 박사의 특징이 고스란히 전달된다. 대서양과 인도양과 태평양을 가로지르며 펼쳐지는 이야기의 향연에 푹 빠져 있으면 기독교에 대한 이해의 지평이 크게 확장되고, 한국 교회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전혀 다른 시각에서 보게 되는 소중한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이토록 탁월한 균형감과 전문성을 가진 책을 한국의 젊은 교회사학자가 썼다는 사실이 기쁘고 자랑스럽다. 이 책을 통해 기독교와 한국 신학에 새로운 희망을 보게 되었다고 말하는 것이 허언일지 아닐지 독자들이 직접 판단하길 바란다.
김진혁 횃불트리니티신학대학원대학교 조직신학 교수

이 책은 복음주의가 어떻게 시작되고 전개되었는지에 대한 역사적 조망과 함께 역동적인 맥박을 체감하게 해준다. 또한 복음주의의 정의와 함께 그 신학적 다양성과 통일성을 균형 있게 이해할 수 있는 안목을 제공해 주며, 복음주의의 신학적 정체성을 회복하기 위해 숙고하게 한다.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하여 복음주의에 대한 훌륭한 조감도와 함께 길라잡이를 발견하는 기쁨을 누리게 될 것이다.
박응규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역사신학 교수

복음주의라는 용어는 항상 모호했다. 이 책은 저마다 해석과 주장이 달랐던 복음주의에 대한 아주 정확하고 명료한 해설서이다. 특히 20세기 복음주의 형성 과정과 그 시대적 특징, 강조점을 아주 잘 드러낸 명저이다. 오늘의 복음주의 진영의 신학자들과 목회자들이라면 누구나 한 번은 꼭 읽어야 할 필독서로 추천한다.
이문식 광교산울교회 담임목사

이제 이재근 박사의 『세계 복음주의 지형도』를 언급하지 않고 복음주의에 대해서 말하는 것은 불가능할 것이다. 책 제목 그대로 이 책은 복잡한 복음주의를 잘 이해하도록 안내하는 신뢰할 만한 지도이다. 이 책을 덮는 순간 독자들은 복잡한 실타래를 풀었다는 성취감을 느끼게 될 것이다. 이 책은 한국 교회가 세계 복음주의의 거대한 흐름 속에서 어떻게 흘러왔고, 현재 어디에 위치해 있으며, 앞으로 어디로 갈 것인지를 알려 준다. 목회자, 신학생 및 선교단체 간사들이 꼭 읽어야 할 필독서라고 생각한다.
이성호 고려신학대학원 역사신학 교수

드디어 우리 손으로 그린 세계 복음주의 운동의 지도 한 장을 갖게 되었다. 앞으로 오랫동안 이 주제에 대한 교과서 역할을 잘 감당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 한국 개신교가 날로 덩치를 키워가던 시절에는 정작 자신도 남도 돌아볼 안목이 없었다. 그러나 이제 성찰의 시대가 도래하였다. 우리의 다음 세대들은 이 책을 낱낱이 씹어 삼켜서 내일의 한국 기독교 복음주의 운동을 새롭게 설계해 주기 바란다.
양희송 청어람 ARMC 대표기획자

세계 기독교 복음주의 연구의 권위자인 브라이언 스탠리의 세밀한 연구 결과를 익힌 이재근 박사는 『세계 복음주의 지형도』라는 책을 통해 한국 기독교를 세계 복음주의 확산 과정의 일환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해주었다. 무엇보다 세계 복음주의의 역사와 최근 동향이 생생하게 담긴 그의 글은 술술 읽힌다. 그만큼 이 주제를 잘 소화한 까닭일 것이다.
이강일 IVF한국복음주의운동연구소 소장


관련링크: http://mall.duranno.com/detail/detail.asp?itm_num=2050200316  두란노몰



목록